AISAS란 Awareness, Interest, Search, Action, Share의 이니셜로 소비자들의 구매 경로 순서를 분석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이다.
인지의 단계로 상품에 대한 존재를 인식하는 단계이다. 이는 단순 인지로 상품을 얼마나 가시적으로 전달했는지가 주요 성과 지표가 된다.
관심의 단계로 상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단계이다. 주로 Awareness단계와 비슷한 시간적 위치에서 발생되기도 한다. 어떤 타겟 집단에 얼마나 호응을 얻었는지가 주요 성과 지표가 된다.
검색의 단계로 상품에 정보를 탐색하는 단계이다. 대게 필요한 정보, 유용한 정보 및 경쟁업체와의 비교군을 검색한다. 때문에 어떤 단어들이 연관 검색어인지, 소비자들이 주요 기능으로 찾아보는 우리의 상품의 기능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이 성과 지표가 될 수 있다.
구매의 단계로 상품을 실제 구매하는 단계이다. 실제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품 구매 연령층부터 시작해 상품의 주요 고객층과 소비 방법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얼마나 많이 팔렸는지가 1차적인 성과 지표가 될 수 있다.
공유의 단계로 상품을 리뷰하고 이를 알리는 단계이다. 실제 상품을 사용한 사람들의 리뷰는 곧 실제 상품에 대한 정확한 평가지표이기도 하다. 또한 얼마나 활발히 공유가 되고 어디서 공유가 되는지 또한 다음 마켓팅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모든 공유 게시물은 Search 단계의 사람들에게 Action으로 넘어가는 주요 기능을 한다.
AISAS와 함께 거론되는 구매경로 분석법으로 AIDMA가 있다.
AIDMA는 디지털 기기의 보급화가 덜 된 시기에 사용됐던 기법으로 공유와 검색의 기능을 고려하지 않은 방법론이다. Awareness,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의 단계로 각각 인지, 흥미, 욕구, 기억, 행동이다.
• 정의 (Define): 문제를 정의하고 프로세스의 목표를 설정
• 측정 (Measure): 현재 프로세스의 성능을 측정하고 문제의 원인을 찾음
• 분석 (Analyze):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찾음
• 개선 (Improve): 적절한 해결책을 구현하고 테스트
• 관리 (Control): 개선된 프로세스를 유지하고 향후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통제 방안을 마련
• 누가 (Who): 문제에 관여하는 사람들을 확인
• 무엇을 (What):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
• 언제 (When): 문제가 발생한 시간을 파악
• 어디서 (Where): 문제가 발생한 장소를 확인
• 왜 (Why): 문제의 원인을 파악
• 어떻게 (How):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결정
• Substitute (대체): 무언가를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는지 생각
• Combine (결합):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듦
• Adapt (응용): 다른 문제나 상황에서 이미 있는 아이디어를 적용
• Modify (변형): 아이디어를 수정하거나 변형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듦
• Put to another use (다른 용도로 사용): 아이디어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
• Eliminate (제거):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거나 단순화
• Reverse (역전): 순서를 바꾸거나 반대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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