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팅 전략 STP와 4P, 4C

목록으로 돌아가기

STP란?

이미지 설명

마케팅에서 세분화, 타겟팅 및 포지셔닝은 시장 세분화를 구현하는 프레임워크이다. 시장 세분화는 시장 특성과 경향을 결정하는 다양한 변수에 따라 시장 내의 구매자 그룹을 나누고 프로파일링하는 프로세스이다



Segmentation (세분화)

Targeting (타겟팅)

Positioning (포지셔닝)


4P란?

이미지 설명

4P란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홍보)의 구성으로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마케팅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의미한다.

Product (제품)

Price (가격)

Promotion (홍보)

Place (위치):



4P에서 4C로

판매자 관점인 4P에서 소비자 중심적인 4C 모델

이미지 설명

4C는 고객(Customer), 비용(Cost),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및 편의성(Covenience)으로 구성돼있다. 즉 기존 4P 관점인 제품 속성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욕구에 대한 이해를 우선으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Customer

Cost

Covenience

Communication



author-profile
Written by 유찬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