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P란?
마케팅에서 세분화, 타겟팅 및 포지셔닝은 시장 세분화를 구현하는 프레임워크이다. 시장 세분화는 시장 특성과 경향을 결정하는 다양한 변수에 따라 시장 내의 구매자 그룹을 나누고 프로파일링하는 프로세스이다
Segmentation (세분화)
- 시장을 구성하는 고객들을 유사한 특성이나 Bedrock의 경우 기술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을 그룹화하는 과정
- 고객들을 구분짓는 요인으로는 나이, 성별, 소득 수준, 취미, 선호도 등이 있음
Targeting (타겟팅)
- 세분화된 고객 그룹 중에서 특정 타겟 그룹을 선택하는 과정
- 타겟 그룹을 선택함으로써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음
Positioning (포지셔닝)
- 제품이나 브랜드를 고객의 마음 속에서 특정 위치에 배치하는 활동
-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가치 제안을 강조하여 고객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음
4P란?
4P란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홍보)의 구성으로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마케팅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의미한다.
Product (제품)
-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모든 측면을 다룸
- 제품의 특징, 기능, 디자인, 품질 등이 이에 해당
Price (가격)
-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다룸
- 가격은 제품의 가치, 수요와 공급, 경쟁 상황 등에 영향을 받음
-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소비자에게 알리는 방법을 다룸
- 광고, 판촉활동, PR, 온라인 마케팅 등이 이에 해당
Place (위치):
-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위치를 결정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다룸
- 유통 채널,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 등이 이에 해당
4P에서 4C로
판매자 관점인 4P에서 소비자 중심적인 4C 모델
4C는 고객(Customer), 비용(Cost),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및 편의성(Covenience)으로 구성돼있다. 즉 기존 4P 관점인 제품 속성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욕구에 대한 이해를 우선으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Customer
-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가에 중점을 둠
-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해야 함
Cost
- 소비자에게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
- 가격 이외에도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비용(시간, 노력 등)을 고려해야 함
Covenience
-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용이 얼마나 편리한지를 고려
- 소비자들은 쉽고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Communication
- 고객과의 소통
- 기존의 단방향적인 광고보다는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소통이 이루어져야 함
- 고객의 의견이나 피드백을 듣고 반영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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